디지털 변혁의 국내 성공사례 > 플다 뉴스 | 주식회사 플로드, 플라워다이렉트, 플다

고객센터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 222 J타워 5층
전화번호 : 02)522-8200
팩스 : 02)555-6611
이메일 : gh-wjd@naver.com

본문

Home > 플다 뉴스

플다 뉴스

플다 뉴스

디지털 변혁의 국내 성공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3-04 16:58 조회278회 댓글0건

본문

디지털 변혁과 디지털 비즈니스 최적화라는 말은 각 기업에 어떤 의미인가?

 

디지털 비즈니스를 추진하면서 기존 사업 모델을 최적화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사업 모델과 수입원을 도입하는 것은 어느 한계까지 목표를 잡아야 할까? 다시 말해, 본인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 디지털 기업이 되기 위한 로드맵과 업무 범위가 근본적으로 달라진다.

디지털 비즈니스의 변혁적인 측면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우버(Uber)와 아마존의 경이로운 성장과 사물인터넷(IoT)의 잠재력에 관한 이야기는 누구나 익히 알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회사는 디지털 변혁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그렇다.

가트너의 2017년 CEO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 중 42%는 디지털 기술을 변혁하는 게 아니라 현재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데 사용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한편, 17%는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목표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쪽 모두 위험 요소가 있다. 기업이 변혁을 추구하더라도 시장이나 조직이 준비돼 있지 않으면 결과는 기대치를 밑돈다. 돈은 벌리지만 투자한 만큼의 성장 기대치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 반면, 시장과 경쟁사는 바뀌는데 최적화에만 주력하는 기업은 흐름에 뒤처지게 되고 다시는 따라잡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기업들이 변신을 추구한다고 하면서도 막상 이를 추진할 팀과 예산은 소규모에 불과한 경우를 많이 본다.

진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변혁을 추구한다면, 임원과 이사회가 새로운 비전에 전념하도록 해야 한다. 변신에 적합한 사업 변화 역량을 활용해야 하며 사람과 문화 변화 등 중요한 성공 요소를 미리 관리해야 한다.

(주)플로드는 기업 최적화에 이어 전방위적인 디지털 변혁을 이룬 주목할만한 국내 업체이다.

플다는 오프라인으로 화훼 직거래 사업을 펼치던 (주)플로드가 디지털 혁신을 위해 기획한 시스템이다.   

 

(주)플로드가 개발 완료 하고 오픈을 앞두고 있는 '플라워다이렉트'(이하'플다')는 그동안 화훼업계와는 관련 없어 보이던 ICT 분야의 최신 테크놀리지를 기반으로하는 B2B 꽃배달 다이렉트 시스템이다. 그동안 복잡한 유통단계를 거치며 체인점에만 의존하던 꽃집과 도매화원들은 이제 '플다'를 통해 직접 거래한다.

꽃집은 배송하려는 지역의 모든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보고 최저가 상품 또는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여 배송할 수 있게 되고 도매화원은 박리다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재고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

모든 결제가 카드로 이루어 지고 바로 정산 입금되기 때문에 더 이상 미수로 인해 고민할 필요가 없고 다수의 체인점에 지불하던 적지않은 월고정비용의 부담도 사라지게 된다.

'플다'는 PC는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모든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플다'에서는 수발주 및 배송 등 화원운영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 '플다'의 개발이 완료되고 본격적인 홍보가 시작되면 20년 이상 지속되었던 체인점 위주의 재래식 화훼 유통 구조는 '플다'를 통한 직거래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될 것이다.

 

이 업체의 디지털 혁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입점업체에 디지털 혁신의 이점을 이해시키고 변화에 동참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마케팅 비용을 입점업체에 돌려주는 방식인 유치장려금을 제도를 도입해 홍보를 계속해왔으며 그 결과 이제는 대부분의 화훼업계 종사자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변화관리였다. 문 대표는 “기존 화훼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었기 때문에 변화 관리가 가장 중요했다. 입점업체에 변화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이해시켜야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요구사항을 넘어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정의할 수 있는 기업이 디지털 혁신으로 인한 기회를 잡는다. 변화 노력에 있어서 리더십의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 내의 다른 모든 이해 당사자와 관계를 쌓고 그들의 요구를 경청하면 그들이 원하는 실제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